본문 바로가기

정보/IT&컴퓨터

디스크정리로 C: 공간을 늘려보자~ winsxs 폴더 정리

회사에 128G SSD가 꽉차서 7기가밖에안남았다.


대체 뭔놈에 공간을 잡아먹었는지 폴더별로 용량을 체크해보니 윈도우폴더에서 36기가를 차지하고있었다.


윈도우폴더안에서 폴더별로 다시 잡아보니 winsxs? 이건모지?


요폴더가 12기가...


들어가보니 잡다한 누가봐도 임시로 만들어진 폴더들이 쫘악 펼쳐져있어


검색해보니 서비스팩 백업파일인듯싶다.


헌데 삭제하면 위험하다고 한다.


아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잘못건들면 심히 고달퍼져서 검색해보니 자동으로 지워주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나는 순정을 선호하기에


보조프로그램 -> 시스템도구 -> 디스크정리 를 실행한 후




서비스 팩 관련을 모두 체크하여 정리를 실행하면 된다.


하지만!! 두둔!!


결과는 용량 이득이 거의없다???!!!!


그래서 다른방법으로 CMD창에서 


DISM /online /Cleanup-Image /SpSuperseded


명령어를 이용해 날려도 봤지만 당연히 결과는 위에 디스크정리와 같이 꽝~


CMD명령어도 위에 디스크정리를 실행하는거니 당연하다.





winsxs폴더엔 2009년부터 자료가 쌓여있는데..함부로 지우지는 말래고..



그래서 찾아보던중 그냥 무설치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로했다.


순정을 선호하지만 순정이 능력이없으니..ㅜㅜ

 

아래프로그램을 압축풀고 실행만시켜서 사용하면 나름대로 많은 용량이 확보된다고한다.

Windows_Update_Clean_Tool.zip

 

헌데 나는 문제가 있는지

 

 

 

이렇게 지연이라 뜨면서 스캔이 되질 않는다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