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DIY

세번째 DIY 작품 트랜스 스폿용접기 1일차!!

스폿용접기..


이번에 다이를 시작하면서 처음들은 단어.. 스폿 스폿 거리길래..뭔가 나랑 상관없는 무언가가 있는가보다~ 했는데...


내가 이걸 만들게 될 줄이야 ㅜㅜ


공부..또공부 하여 공부하는도중 누군가가.. 현재 구매가 종료된 나무꾼님 회로를 판다고 하여 낼름 사버렸다.


구매후 만들고 싶은 욕구는 최고조에 달하고 


회로를 엄청 공부한 후 결국 하루만에 모든  재료를 다 구매하였다.


그리고 어제 도착!!



3박스..총 3분에게서 구매하였다. 구매한곳은 모두 개인이시라서 밝힐 수 없다.



일단 필요한 재료..

1. 나무꾼님 회로

2. 트랜스

3. 누전차단기

4. 동봉

5. 16스퀘어 전선

6. 통


딱 봐도 꼭 필요한 재료만 샀다. 사실 더 사서 남들처럼 멋들어지게 만들고 싶긴한데 한번에 파는곳이 없어.. 어설프게라도 스폿용접을 해보자 하여 


꼭 필요한 재료만 일단 구매하였다.


사용된 트랜스는 이것이고




OV가뭔지 몰라 찾고 찾으니 같은 트랜스 가지신 분이 적(1),청(4) 에 220V 연결하시고 백(2),황(3) 은 서로 결선시켜준걸 보고 따라했다.


아마도 위에위에 사진에 윗줄 / 아랫줄 로 구분이 되는 듯 싶다.



제일 먼저 동봉 을 갈았다.


동봉은 드릴에 끼고 야스리에 대로 드릴을 틀어서 갈았는데 이거 가는게 생각보다 힘들고 지금 사진처럼 45도 정도로 갈면...나중에 니켈판위에 쇼트안나고 세우기가 힘들다 ㅜㅜ


얇게갈아야한다. 그래서 너무 힘들어 오는 출근길에 판매하시는분이 보여 구매해놓았다.




일단 16스퀘어를 트랜스에 6바퀴 감고 저렇게 220V에 직접적으로 꽂아 테스터기의 AC전압 테스트모드로 테스트를 해 보면 된다.




꾸역꾸역 6바퀴


전압은 5.3V가 나온다.


사진은 더이상 안찍어서 없지만 나무꾼님이 올려놓으신 배선대로 결선을 한 후 스폿을 쳐보니


0.1t 니켈은 15ms 정도로 잘 붙는다.

헌데 0.15t와 0.2t는 잘 안붙는다.


헌데 어제 질문글에 5.3v나온다고 했더니 어떤분이 너무 높으시다고한다.


그리고 예전에 봤던 글에서도 볼트가 높아서 한바퀴를 풀렀더니 스폿이 오히려 더 잘쳐진다고 보았다.


아무래도 전압에 높아지면 전류가 더 낮은 것 같다. 


4바퀴 감았을때  3.4 나왔으니 한바퀴 푸르면 4.3 정도 나올 듯 싶다.


내일 4.3으로 맞추고 스폿을 다시한번 쳐 봐야겠다.


완성사진이 없어 아쉽지만 어차피 현재 이쁘게 가공된 동봉과 커넥터, 파워케이블 등 용접기를 완료시킬 재료가 오고있기에


2차 작업이 한번 더 들어가야 하니 그때 완성품을 올려야겠다.



2일차 완성 링크 (http://lagneid.tistory.com/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