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DIY

헤네스 T870 전동차 배터리 리튬이온 DIY




친구에게 헤네스 T870 전동차 배터리를 리튬이온배터리로 만들어달라는 요청이 들어왔다.


그동안 줏어모은 정보에 의하면 


순정은 12V 7A 납산배터리 2직렬 24V 7A배터리이고 구동시간은 1시간30분가량..


바로 아래의 배터리이다.





친구가 어디서 들은정보로 중방전 혹은 고방전 18650 으로 해달라는 이야기를 계속했지만 12V 7A 납산배터리면 


보통 특별한 배터리가 아니면 납산배터리의 방전률은 2C


고로 7A면 방전률도 14A...


그리고 일반방전 리튬이온도 2C. 비싸게 중방전 고방전으로 할 필요가 전혀없다.


게다가 리튬이온으로 하면 용량도 확올라갈텐데 방전률이 훨씬높아


특별한 배터리만 아니라면 일반방전으로도 충분히 방전률이 부족하지 않을수있다.


그래서 까보니..

아니 이 배터리는!!!


만원대 딥싸이클배터리!! 아주 똥싸구려배터리 vk1207 아닌가!!


고무보트 보팅할때 4인치 어군탐지기용으로 한 2~3년 사용했던 가성비 킹왕짱 싸구려 중국산 딥싸이클배터리!!!


게다가 딥싸이클배터리는 저전류로 계속 지속사용해야 효율이 더 좋은데 배터리 자신의 방전률을 끝까지 땡겨쓰는곳에


사용되었으니 자신이 가진 용량보다 효율이 안좋았을듯 싶다.


그래서 친구에게 일반방전으로 충분하다고 계속 설득하여 3000mAh 짜리 일방방전 배터리를 구매하게 하여 작업을 시작하였다.


자 일단 회로를 확인해보니

 음... 스위치가 충전,방전으로 나뉘어있고..... 또 음... 음.... 아 모르겠다 생각하기싫다.


어차피 안쓸회로... 다필요없다. 어차피 방전되는 붉은선 검정선 떼어서 xt60 달거고


배터리 접촉단자 안쓸거라 회로는 어찌대든 상관없고


스위치가 닫혔을때 가운데와 양 옆 단자들이 전기가 통하지만않으면되서 확인해보니 통하지않는다.


스위치가 열렸을때만 통하면되니 회로는 뽀개지말고 내비두고 내가 연결하고 싶은선만 연결하면 되는거다.




자 일단 복잡한 생각은 일단 접어두고 배터리부터 만든다.



열심히 스폿... 스폿지그 너무 비싸서 안샀는데 스폿칠때마다 생각난다.


하지만 나는 헝그리 DIY인생이니 사지않을것이다.



스폿 후에는 BMS연결을 위해 각 직렬팩마다  선을 한개씩 뽑느다.


마이너스와 플러스는 대전류가 흐를것이니 굵은선으로!!


캡톤테이프를 감싸주고... 사진은 안찍었지만 모두감쌌다.




그리고 충격흡수를 위해 스펀지를 돌돌 감아준다.




그리고 마지막 수축필름!! 215mm인가 그럴거다 이게..근데좀 빡빡하니 220mm정도 사는게 좋을듯싶다.



그리고 쇼트방지와 BMS연결할때 헷갈리지 않기위해 -부터 1,2,3,4~~ 숫자를 모두 적어놓았다.



그리고 친구가 용량 확인을 위해 볼트 게이지를 장착했다


다행인건 케이스가 무른 플라스틱 재질이라 커터칼이 그나마 잘 들어간다는것..


타공이 제일 빡셀줄알았더니 그리 힘들지않았다.


자~ 마치 순정틱한 볼트게이지 ㅎㅎ



배터리가 완성되었으나 BMS가 아직 오지않아 회로부터 구성해봤다.


처음엔 순정 방전, 충전을 그대로 재현하려했으나 볼트게이지가 충전,방전때 둘다 작동해야해서


어차피 둘다 작동하려면 충전,방전 스위치가 의미없어진다. 볼트게이지를 통해 +,- 가 통해지기때문에..


그래서 스위치는 앞으로하나 뒤로하나 둘다 충,방전이 작동하게 구성하였다.


아래회로이다.



전문적이지 않은 기본적인 DIY만 하는 내가 회로도를 그릴순없고


머리로만 생각한 회로를 손으로 그려보니 아래와같은 그림이나왔다.


아래 그려진 배터리는 배터리가아니라 충/방전이 다른 마이너스 단자에서 이루어지는 BMS이다.


시중에 그게많길래 그렇게 회로를 구성했는데 친구가 주문한건 충/방전 동일단자에서 이루어지는 BMS가왔다.


여튼 다른단자에서 이루어질때 회로는 아래처럼 구성하면 될듯하다.



그리고 실제 회로 그림에 간략하게 설명을하자면


선이 많아 뭔가 복잡해 이지만 배터리와 연결되는 xt60단자 출발하는 +선으로 전기의 흐름을 추적하면 엄청 단순하다.


아 그리고 맨 우측 상단 깜장선은 충전 - 선이고 충방전이 다른 BMS가 올줄알고 BMS의 충전-극에 연결하려고 따로 빼놓았는데


충방전 동일 BMS라서 결국 xt60의 -부분과 납땜했다. 사진은없음.


결국 스위치를 올리면 +선이 XT60잭부분에서 나오는선과 연결이되며 모든 회로에 전기가 들어가는것이다.



그리고 내가 사용한 BMS는 아래의 BMS이고 그려놓은대로 배터리와 연결을 하였다.





음.. 뭐 완료된 사진이 근데 없다.


집에서 혼자 술먹고있을때 친구가 와서 소주를 2병먹은채로 완료가 되어서 미처 사진을 찍지못했다.


강압회로와 2포트 USB까지 달아서 배터리에서 핸드폰 충전이 되도록 구성하였는데 사진이없어 아쉽다 ㅎㅎ


나중에 기회되면 사진찍어서 다시 올려두어야겟다 ㅎㅎ


작업시간은 대략 전날3시간 술먹고 2시간 해서 한 5시간정도 걸렸고 대부분의 시간은 스위치에 따라서 어떻게 회로를 구성할까 하는 생각하느라 오래걸렸다.


그리고 대략적인 재료비는 대충 한 20만대 중반정도 든듯하다. 뭐 근데 짜잘한부품들은 다 있어서 좀 덜든부분도있고


친구가 구매한 우리집에 없는부품들은 쓰고남은걸 내가 먹었으니 쌤쌤이다 ㅎㅎ



..음 뭐 그리하여...오늘 타봤다고 연락이왔는데 


2시간을 넘게탔는데 1V가 하락했다고한다. 


어느블로그에서 헤네스 T870의 방전량을 알기위해 소비전력을 측정해보앗는데 최대 피크가 대충 16A정도 되었던걸 봤던거같은데


아마 순정 배터리는 방전량이 약간 딸렸을거고 그로인해 딥싸이클배터리 특성상 제용량보다 빨리달았을거라고 조금 예상해서 순정이 2시간좀 안된다고 생각하면


7s7p 구성의 21Ah짜리 배터리니까 순정 7Ah짜리로 2시간탔으니 3배인 대에충 5시간정도 탈수있으리라 예상해본다.